2009년 2월 13일 금요일

K리그 팀의 겨울,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1

1.수원
 올시즌 돈이 없다고 이래저래 말이 많았지만 그래도 나름 알차게 보강한 모양새다. as모나코로 가버린 조원희의 빈자리는 어찌 메울런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바스코 다가마 주장이었다는 알베스와 중국리그에서 날리던(하지만 팀이 공중분해..=_=)리웨이펑을 데리고와 수비를 어느정도 보강했고(물론 리웨이펑의 성질은 좀 죽일 필요가 있어보인다.), 울산에서 이상호를 데리고 와서 공격도 알차게 보강했다. 개인적으로 신영록이 있던 수원은 공격수가 지나치게 많아서 굳이 공격수를 보강안해도 되고 지금의 수원공격수가 딱 적당하다 싶었는데, 또 내 생각이랑은 다른지 이상호를 영입해왔다. 공격쪽에선 어디에 맡겨놔도 잘하는 선수가 이상호니 수원도 꽤나 유용하게 쓸듯.

2.GS
 딱히 영입을 하진 않았지만 이래저래 용병에 관련된 떡밥만 무성하다. 뭐 필리핀 유망주를 데리고 온다느니 뭘 한다느니 하는것들? 그리고 김은중을 내치겠다는 소리? 하지만 김승용 한태유등 준척 자원들이 상무에서 들어왔고 그들의 귀환이 플러스가 되면 됐지 마이너스가 되진 않을것 같다. 이들의 귀환이 있었기 때문에 입네슈도 맘놓고 김은중을 다른팀으로 보내버린것이 아닐까, 싶다. 걘적인 생각에 GS2군 선수들은 몇명 더 풀어도 별 상관 없다고 보는데..

 3.울산
 올 겨울을 상당히 암울하게 나고 있는 팀중 하나. 지지자 여러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어쩌겠는가. 일단 지난시즌 자기 몫을 다 해준 브라질리아가 포항으로 떠났고, 울산의 수비를 이끌던 박동혁은 감바로, 박병규는 상무로, 그래도 나와서 간간히 골도 넣어주던 우성룡은 인천으로, 지난시즌 부상으로 고생했던 유망주 이상호는 수원으로..전반적인 누수가 눈에 띈다. 이를 막고자 영입한 선수가 이동원에 김용태..미안한 말이지만 브라질리아와 박동혁의 네임밸류에 비하면 좀 많이 떨어진다.

 4.전북
 올시즌 보강을 정말 착실하게 한 팀. 작년 후반에 보여줬던 최태욱, 정경호, 루이스를 축으로한 빠른발을 이용한 역습은 정말 타팀에게는 공포와 다름이 없었는데 올해는 그 세명중 하나인 정경호를 강원으로 보내고 김상식, 이동국과의 트레이드로 내준 문대성과 홍진섭을 뺀 후에 그 보강을 정말 착실히 하고 있다. 비록 조재진은 나갔어도 성남에서 실전감각을 익힌 이동국(..아오..ㅠㅠ)을 영입했고, 지난시즌 대구의 공격축구를 이끈 에닝요와 하대성, 그들을 뒤에서 받쳐줬던 진경선까지 영입했고, 거기에 비록 기량이 떨어지긴 했다고는 하나 경기 조율능력에서는 아직까지 K리그 탑클래스를 자랑하는 식사마를 영입했다. 공격과 미드필더쪽에서 보인 약간의 누수를 엄청난 보강으로 메웠고, 오히려 수비에선 하나의 누수도 없이 작년 수비 그대로 갈듯 싶다. 작년 초반의 부진이 때늦은 선수영입으로 인한 조화의 부재였다고 하면 일찌감치 선수영입을 마감지은 올시즌은 어떤모습을 보여줄지 꽤나 기대되는 팀.

 5.성남
 원래 내 지지팀이니까 제일 먼저 쓰려고 했는데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순위별로 쓰느라 여기에 밀려버렸다. 여튼, 지난시즌 성적부진(?)의 책임을 안고 사임하신 김학범 감독님의 뒤를 이어서 성남의 레전드인 신태용감독이 새로 부임하였고, 새로 부임한 감독답게(?)엄청난 폭풍을 몰고왔다. 작년 득점왕인 두두, 성남맨이라고 해도 다름없는 모따, 그리고 야심차게 지난시즌 중반에 임대한 아르체등을 전부 방출시키고 올시즌 FA선수들중 장학영 이외에는 잡지도 않았다. 그 결과 손대호가 라돈치치와 트레이드 되어 인천으로 떠났고, 김동현은 김진용과의 트레이드를 통해 경남으로, 신태용의 뒤를 이을 성남의 프랜차이즈 스타인 김상식과 이동국도 홍진섭, 문대성등 2명의 유망주와 트레이드, 지난시즌 거진 모습을 드러내지 못했던 이정열과 노쇠화를 보여주던 김영철은 전남으로, 거기에 지난시즌 말 아르체의 중용에 대한 항명으로 상무에 입단한 최성국까지. 김학범 감독님의 유산을 거의다 쓸어버리다시피 날려버렸다.
 대신 박주영과 신인왕 경쟁을 하던 경남의 프렌차이즈스타 김진용, 05년 울산우승에 큰 역할을 한 이호, 애들레이드의 주전수비수인 사사 오그네노브스키, 전북의 유망주 홍진섭과 문대성, 헝가리에서 뛰던 이형상 등을 영입하였다. 이에 따라 전술도 크게 바뀌었는데, 학범슨의 부임이후 꾸준히 밀고가던 4-3-3포메이션 대신에 4-2-3-1 전술을 내세우고 있다. 아니, 4-2-3-1이라기 보단 4-4-1-1이라고 보는게 더 정확할지도 모르겠다.
 우선 수비에는 올시즌 드래프트를 통해서 새롭게 영입한 선수들을 많이 내세우는 듯 하다. 오른쪽 윙백에 문대성과 중앙 수비수중 한명인 조병국외에는 새롭게 영입한 선수들을 이래저래 많이 기용하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인다. 골리도 정성룡의 공백을 이래저래 다른 선수들로 메우는 모습이다. 반면에 미드필더와 공격은 거의 변함이 없어보인다. 일단은 투볼란테를 기초로 하여 김철호와 이호가 주전이고, 공격진에는 홍진섭, 모따, 조동건, 라돈치치가 거의 고정으로 나오고 있다. 주로 윙으로 뛰는 홍진섭과 미드필더로 뛰는 모따를 제외하고 라돈치치와 조동건이 위치를 바꿔가면서 자주 나오니 거의 4-4-1-1로 봐도 무방하지 않나 싶다.
 올시즌 과감하게 우승을 목표로 삼은 신태용 감독님. 솔직히 올시즌과 다음시즌 성적은 별로 기대하지 않으니 팀 리빌딩과, 구단의 전체적인 체질개선을 부탁드립니다. 제발..ㅠㅠ
 
 6.포항
 파리아스 감독의 패스를 기본으로한 조직력의 축구가 올해도 빛을 발하련지. 이팀도 전력 누수가 꽤나 심한편이다. 공격진에선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작년 포항 수비의 한 축을 담당하던 조성환이 삿포로로 떠났고, 최효진과 함께 양쪽 윙을 박살내던 박원재도 오미야로 떠나버렸다. 게다가 서브자원으로 충분히 활용가능한 장현규 조차도 상무에 입단해버렸다. 대체선수로 브라질리아, 조홍규, 김태수등을 데리고 왔다지만 과연 조성환과 박원재가 맡은 롤을 충분히 해줄수 있을런지 의문. 포항의 3-5-2전술이 그대로 유지될런지도 관심.

 쓰다보니 이래저래 성남에 관한 얘기만 줄줄이 쓰게 되었는데, 일단 쓴 순서는 최종 순위대로 썼다. 제대로 되지 않은것 혹은 태클은 과감히 받고 나중에 악플로 보답..이 아니라 정중하게 받겠습니다. ㄳ
 2편은 내일 이시간에 계속~

댓글 8개:

  1. 다른건 몰라도 울산이 좀 이상해-ㅇ-

    답글삭제
  2. @띠용 - 2009/02/13 23:17
    제가 쓴거요?~_~

    답글삭제
  3. @디젤 - 2009/02/13 23:33
    니 글이 이상하다는게 아니라 울산의 동향이 이상하다는거지 뭐;

    답글삭제
  4. @띠용 - 2009/02/13 23:17
    아까 갤 눈치를 보아하니 SK의 조진수가 울산으로 간다는 소문도 있더군요 ㄷㄷ

    답글삭제
  5. 누수니 뭐니 해도 있는 팀들은 어떻게 다 데려 오나봐~ 우리는 이상호 한 명으로 순식간에 알찬 보강이다 수원 우승후보다 하는 거 보면..ㄲㄲㄲㄲㄲ 리웨이펑왔을땐 망했다던 사람들이~

    답글삭제
  6. @168. - 2009/02/14 11:06
    이상호가 괜찮은 지원이니까.

    솔직히 난 너희팀 공격자원보다 미들자원보강을 했으면 싶은데..조원희같이 활동량 좋은 수미를 잃었다는건 확실히 부담이 커.

    답글삭제
  7. 공격진이 크게 많거나 부족하진 않은데 상호는 유틸리티이니깐 쓸모야 정말 많겠지.ㅋ

    답글삭제
  8. @Blueshine - 2009/02/15 01:15
    그러게요. 공격에선 어디든 뛸수있고 윙미들도 가능하니 정말 탐이나는 자원이죠. 게다가 그 모든 부분에서 일정량의 실력까지 보여주니..

    참 탐났는데..뭐 수원간다니 어쩔수 없지만 말이죠 ㅠㅠ

    답글삭제